로고

소방청, 전국민 안전감수성 키우기! 현장교육 전담 소방안전강사 양성

전국 소방안전강사 300여 명 대상… 9월까지 4개 전문교육과정 운영

주미숙기자 | 기사입력 2023/05/16 [12:48]

소방청, 전국민 안전감수성 키우기! 현장교육 전담 소방안전강사 양성

전국 소방안전강사 300여 명 대상… 9월까지 4개 전문교육과정 운영

주미숙기자 | 입력 : 2023/05/16 [12:48]

▲ 현장교육 전담 소방안전강사 양성


[전국산업환경일보=주미숙기자] 전 국민 ‘안전 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소방청의 2023년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소방청은 현장 소방안전교육에 필요한 4개 과정을 마련하고, 오는 9월까지 소방안전강사 총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소방안전강사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중앙소방학교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에서 각각 진행되며 ▲소방기술의 이해과정 ▲장애인 교육역량 강화 과정 ▲생활응급처치 이해과정 ▲교수설계‧강의능력 향상에 대한 과정 등 국민의 안전의식 향상 및 강사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으로 구성됐다.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소방기술의 이해과정’ 1기 교육을 시작으로 9월 1일까지 각 과정별 3일씩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전국 일선 소방관서에서 소방안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소방공무원으로, 시‧도 소방본부의 선발을 통해 선정된다.

특히, 중앙소방학교에서 진행되는 ‘장애인 교육역량 강화 과정’은 △발달장애, 정신장애, 시각·청각장애의 이해 △장애유형별 사고방식 △장애인 인식개선 △수어 실습 프로그램 등으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소방청은 국정과제인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강화’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작년 8월 30일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강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체험시설 보강, 전문교육 강사 양성 등과 관련 적극행정을 펼치고 있다.

한편, ‘2022년 소방안전강사 전문교육과정’에 참여했던 소방공무원의 95% 이상은 교육내용에 만족했다고 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방청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안전교육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석 소방청 생활안전과장은 “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소방안전강사를 꾸준히 양성하여 국민들의 소방안전 의식 향상과 인식 개선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앞으로도 관련 부처와 긴밀한 업무협조를 통해 더욱 전문성 있는 안전 교육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환경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어린이 석면안전 민관 협업 강화
1/4